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신 분석 상담 이론 - 4.방어 기제
    카테고리 없음 2021. 12. 21. 23:07

    원욕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등의 사실적 표현과 이에 맞선 초자아의 압력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이다. 특징으로는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본인은 알지 못한다.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한다.

     

    (1) 억압

    사회적으로 윤리적으로 용납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욕구나 충동 그리고 사고등을 자신의 무의식 속으로 숨겨 버리는 것 또는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생각 때문에 갖게 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이 무의식 속에 남아 있어서 현재 그 개인의 행동 동기로 작용한다. (모든 신경증적 행동, 정신 신체 장애의 근본 원인)

     

    (2) 반동 형성

    자아는 실제의 욕구나 충동 등과는 오히려 반대되는 행동을 나타냄으로써 금지된 욕구나 충동의 표출로 갖게 될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3) 투사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의 탓으로 돌리는 행동 기제로써 자신의 결점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전가시켜 비난함으로 자신의 결함이나 약점 때문에 갖게 되는 위험이나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한다.

     

    (4) 합리화

    현실을 왜곡하여 자존심을 보호하는 행동 기제로써 현실적으로,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동기를 용납되는 동기로 바꾸는 것이다.

     

    (5) 치환 ( 전위 )

    본능적 충동을 재조정해서 위협을 덜어주는 상대로 대치하는 행동 기제이다. ( 동대문에서 뺨 맞고 서대문에서 화풀이한다. )

     

    (6) 승화

    억압된 충동이나 욕구의 발산 방향을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존경받는 가치있는 목표로 옮겨 그것을 실현함으로써 그 충동이나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 기제이다.

     

    (7) 고착과 퇴행

    고착은 발달 과정 중 좌절과 불안이 개인에게 너무 클 때 개인의 성장이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정지하는 것이고 퇴행은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발달 초기의 보다 만족스러웠던 시절의 행동 양식을 나타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