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신 분석 상담 이론 - 5.성격의 발달 단계
    카테고리 없음 2021. 12. 21. 23:10

    특징

    개인의 성격이란 유아기의 여러 가지의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되며 그것도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 골격이 형성되고 그 후는 마 무리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

     

    성적 에너지 ( Libido )가 출생시 나타나며 이것은 일련의 심리 성적 단계를 거쳐서 발달해 간다. -- 단계의 명칭도 성적 에너지가 집중되는 부위의 이동에 따라 명명

     

    (1) 구강기 ( Oral stage ) : 생후 1년 사이

     

    전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하며 빨고, 삼키고, 뱉고, 깨무는 것과 같은 활동으로 충동적이고 즉각적인 만족을 얻으며 그 기능을 하는 부위인 구강이 성격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시기로 대부분의 성적 에너지를 포함한다.

     

    구강 - 협응적 행동 : 입의 쾌락적인 감각. 리비도는 처음에는 입에, 성장함에 따라서는 신체 각 부위로 이동한다. 유독 구강적 욕구 (과식, 씹기, 말하기, 담배 피우기, 술 마시기)를 탐하는 성인은 구강적 고착으로 영아기에 구강적 만족을 얻지 못한 경우이다. 구강 활동에서 얻은 쾌락은 지식 습득이나 소유에서 얻어지는 쾌락과 같은 다른 형태의 활동으로 전환, 대 치된다.

     

    구강 공격적, 가학적 행동 : 물어뜯거나, 씹거나 깨무는 것과 같은 행동은 어머니의 부재나 만족의 지연으로 생긴 불만의 표현이다. 성인의 이 단계에의 고착은 논쟁적이고 신랄하게 비꼬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한다.

     

    (2) 항문기 ( Anal stage ) : 1.53

     

    성적 에너지가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간다. 대변의 배출과 보유가 만족의 원천이며 쾌락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지연시킬 수 있다. (자기 통제와 지배의 출발점)

     

    항문적 보유 ( Anal - retentive ) 성격

     

    배변 훈련시 부모가 거칠고 강압적일 때 나타나는 것으로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복종적이고 지나친 청결이나 불결한 경향의 성격

     

    항문적 공격 ( Anal - aggressive ) 성격

     

    부모가 대변 후 칭찬등의 만족을 지나치게 주는 경우 자신의 쾌감을 부모에게 빼앗겼다고 느끼고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잔인하고 파괴적이며 난폭하고 적개심을 나타낸다.

     

    적절한 변 가리기 훈련 : 창의성과 생산성의 기초

     

    (3) 남근기 ( Phallic stage ) : 35

     

    아동의 성적 에너지의 관심이 생식기로 옮겨간다. 자신의 성기를 자세히 관찰하고 자위 행위를 하며 출생과 성에 관한 관심을 나타낸다.

     

    외디푸스 콤플렉스 ( Oidipus complex )

     

    남아는 어머니를 성적 애착의 대상물로 바라게 되나 아버지가 어머니의 사랑을 얻은 성공적인 경쟁자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아버지와 비교하여 열등감을 느끼며, 이러한 자신의 생각에 대한 아버지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은 거세불안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남아는 이러한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억압하고 아버지와 동일시하기 시작함으로써 외디푸스의 갈등을 해결한다. 동일시 과정을 통해서 아버지의 도덕률과 가치체계를 내면화함으로써 양심과 남성적 역할을 습득하고 자아 이상을 발달시킨다.

     

    엘렉트라 콤플렉스 ( Electra complex )

     

    여아의 첫 애정의 대상도 어머니이다. 그러나 남근기로 접어들면서 자신이 남자처럼 음경이 없음을 발견하고 남근 선망을 갖게 된다. 자신의 남근을 어머니가 거세한 것으로 여겨 어머니에게 적개심을 가지게 됨과 동시에 부러운 기관을 가진 아버지에게로 사랑을 옮긴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어머니를 애정의 경쟁자로 생각하게 되나 이것 또한 어머니와 동일시하려는 행동을 통해 여성으로서의 성 역할을 배우게 된다.

     

    남근기에 고착된 성인 남자는 대부분 경솔하며, 과장되고 야심적이다. 성공하려고 아주 노력하며 항상 자신의 강함과 남자다움을 나타내려 한다. 여성의 경우는 순진하고 결백해 보이지만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나타내거나 아주 주장적이어서 남성을 능가하고자 노력한다.

     

    (4) 잠복기 ( Latency period ) : 6·712·13세경

     

    성적 에너지는 억압 또는 승화되어 지적 관심, 운동, 친구간의 우정 등으로 나타나며 새로운 성감대가 나타나지 않고 성적 본능이 대부분 수면상태에 있다.

     

    (5) 생식기 ( Genital stage ) : 여아는 약 11세경, 남아는 약 13세경

     

    새로이 나타나는 성적 에너지는 사춘기 초기에는 동성에게로 향하나 차츰 이성에게로 옮겨간다. 이 시기의 인간은 쾌락추구적이고 자애적인 경향에서 현실 지향적이고 사회화된 성인으로 바뀌게 된다. , 아들의 경우 어머니와의 연결된 끈을 풀고 자기 자신의 여자를 발견하고, 아버지와의 경쟁심을 버리고 아버지의 지배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3. 상담의 목적과 목표

     

    프로이드는 잘 적응하는 개인이란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적응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의식 속에서 동기로 작용하고 있는 억압된 충동들 (과거에 자아가 적절하게 중재할 수 없었던 원욕의 충동)이다. 이와 같은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화라는 과정을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의 현재 행동의 적절성과 부적절성을 탐색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자신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통찰하게 되어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담의 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의 동기를 각성, 통찰할 수 있어서 의식 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게 돕는 것

     

    상담의 목적 :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 행동에 대한 각성과 통찰을 도와서 건설적인 성격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의 성장을 돕는 데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