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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 상담 분석 이론 - 6. 상담의 목적과 목표
    카테고리 없음 2021. 12. 22. 21:11

    프로이드는 잘 적응하는 개인이란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적응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의식 속에서 동기로 작용하고 있는 억압된 충동들 (과거에 자아가 적절하게 중재할 수 없었던 원욕의 충동)이다. 이와 같은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화라는 과정을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의 현재 행동의 적절성과 부적절성을 탐색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자신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통찰하게 되어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담의 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의 동기를 각성, 통찰할 수 있어서 의식 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게 돕는 것

     

    상담의 목적 :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 행동에 대한 각성과 통찰을 도와서 건설적인 성격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의 성장을 돕는 데 있다.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과정

     

     

    Arlow ( 1979 )

     

    (1) 초기 시작의 단계 : 최초의 면담 장면 - ( 3개월 6개월 정도 지속 )

     

    내담자의 문제가 파악되고 이를 근거로 정신 분석의 필요성 유무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내담자에 관해서 가능한 한 많은 것 ( 현재 생활 환경, 문제들, 성취한 것들, 인간 관계, 가정 배경, 아동기의 발달사등 )들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신 분석이 시작된다.

     

    (2) 전이의 발달 단계

     

    내담자와 분석가 사이에 친숙 관계가 형성되면 내담자 자신의 무의식적인 갈등의 문제들을 표출하게 되는데 그 갈등과 관계되는 중요한 인물에 대한 내담자의 정서적 반응이 함께 표출된다. 이때 분석가는 그 인물의 의미를 지니게 되는 전이 현상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잊어버렸던 어린 시절의 기억들과 억압된 무의식적인 환상들을 현대판으로, 무의식적으로 재연하게 된다. 현실과 환상, 과거와 현재를 분별할 수 있게 도와주고 어린 시절의 무의식적인 환상적 소원들의 욕구와 충동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게 도와준다. 또한 내담자로 하여금 어떻게 잘못 지각하고, 잘못 해석하고, 과거에 매어서 현재의 상황에서 어떻게 잘못 반응하고 있는가를 깨닫게 하고 내담자 자신의 충동과 불안이 비현실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아 성숙되고 현실적인 수준에서 적절한 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내담자가 겪고 있는 갈등의 성질에 대한 통찰 - 무의식적인 과정)

     

    (3) 철저한 지속적 활동의 단계 ( 정서적 재교육 )

     

    전이의 분석은 여러 번, 여러 면에서 계속되어야만 하며,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통찰은 철저히 지속적인 활동의 과정을 통해서 계속 심화되고 공고화된다. 훈습이란 무의식의 자료와 방어를 탐색하는 것으로 반복과 정교화, 확충하는 활동들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전이를 이해하는 것과 과거를 회상하는 것 사이의 교환적 상호작용은 내담자의 갈등에 대한 통찰을 공고화하고, 내담자가 얻게 된 새로운 해석에 대한 확신을 강화시켜 준다. 내담자는 자신의 억압된 감정이나 충동을 이해하고, 이해하는 바를 느끼게 되고 그 결과로써 현실을 부정하기보다는 직면할 수 있게 되고 보다 성숙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반응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4) 전이의 해결 단계 ( 분석의 종결 단계 )

     

    분석가에 의해 내담자의 무의식적이고 신경증적인 애착을 해결하는 단 계

     

    특징

     

    내담자가 상담을 청하게 된 원인이었던 증상들이 놀랍게도 약화된 현상을 보인다.

     

    지금까지 억압되어 있던 기억들이 나타나서 상담의 초기에 이루어졌던 해석이나 재구성을 확고히 하고 정교화시켜 준다.

     

    내담자나 분석가 모두가 더 이상의 분석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게 된다.

     

     

    2) 상담의 기술

     

    (1) 자유 연상 : 가장 기본적인 기술

     

    내담자로 하여금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모든 것을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이들의 관련성과 의미를 해석해 주면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동기를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게 된다.

     

     

    (2) 해석 ( interpretation )

     

    자유 연상, , 저항, 전이를 분석할 때 사용되는 기본적인 절차로 자아로 하여금 무의식적인 재료를 의식화하는 것을 촉진시킴으로 내담자는 무의식적인 재료들에 대한 통찰을 갖게 된다.

     

    규칙 :

     

    내담자가 저항 혹은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때 그 이면의 숨 겨진 원인을 해석하기 전에 내담자의 방어나 혹은 저항 행동 그 자체를 지적, 설명해 주어야 한다.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의 대상적인 이면을 이해할 수 있어 야 한다.

     

     

    (3) 저항의 분석과 해석

     

    초기 단계에서 억압된 감정이나 생각들을 회상할 수 없거나 그 표현을 주저하는 경향은 일종의 저항 현상으로 자신의 억압된 충동이나 감정들을 각성하게 되면 흔히 갖게 되는 불안을 견디어 내기가 힘들기 때문에 그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하려는 것이다. 저항 분석의 목적은 내담자가 그 저항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저항의 이유들을 각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해석의 일반적인 원리는 분석가가 내담자의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저항들 가운데서도 가장 분명한 저항 현상을 해석하는 것으로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거부의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저항 행동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증대시킨다.

     

     

    (4) 전이의 분석과 해석

     

    전이는 내담자가 어릴 때 어떤 중요한 인물에게 가졌던 사랑이나 증오의 감정을 분석가에게 반응, 나타나는 현상이며 억압된 사랑의 감정을 표현 가능한 사랑의 대 상을 찾고자 하는 내담자의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분석가는 내담자가 '전이 신경증'을 발달시킬 때까지 전이의 발달을 장려한다. 전이의 표현은 언어적인 의사 소통, 자유 연상, 꿈의 내용으로 나타낸다. 내담자가 분석가와의 전이관계의 참된 의미를 각성하게 됨에 따라 과거의 경향이 현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통찰하게 된다.

     

     

    (5) 꿈의 분석과 해석

     

    꿈은 억압된 소원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무의식의 세계로 통하는 길이다.

     

    꿈의 내용

     

    잠재적 내용 : 가장되어 있고 숨겨져 있으며 상징적이고 무의식 적인 동기로 구성되어있고, 너무나 고통스럽고 위협적이기 때문에 보다 용납될 수 있는 내용으로 변형되어 꿈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현시적 내용 : 꿈속에 나타나는 꿈의 내용

     

     

    5. 평가

     

    비판의 주요 내용

     

    유아기에서부터 성적인 동기와 파괴적인 소원에 의하여 행동이 동기 화된다고 본 점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레스 이론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모든 인간에게 근친상간과 쾌락적인 충동이 있다고 한 점

     

    현재의 인간 행동의 이해 근거로서 유아기의 경험들과 억압된 무의식 의 내용을 중시함으로써 인간을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로 보고 인간의 자율성과 책임성, 합리성을 무시하고 있다는 점

     

    여권 신장론자들로부터는 남근 선망의 개념에 대하여 맹렬한 공격을 받고 있다.

     

     

    이론의 약점

     

    이론을 뒷받침해 줄 자료가 주로 통제되지 않는 상태에서 관찰한 불 완전한 기록들과 자료에 근거한 추론의 결과라는 점

     

    정신 분석의 결과에 대한 연구들이 그 효과성을 충분히 지지해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

     

    공헌점

     

    인간은 자주 그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동들에 의하여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된다는 사실을 밝혀 주었다.

     

    담대하고 통찰력 있는 탐구를 통하여 최초의 체계적인 성격 이론과 최 초의 효과적인 심리 치료의 기술을 개발해 내었다.

     

    성격의 발달에 있어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녀 양육에 대한 각성과 연구를 자극하였다.

     

    심리 치료에 있어서 면접 활용의 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신경증이나 치료 과정에 있어서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하였고 해석, 저항, 전이 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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