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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e의 욕구이론
    카테고리 없음 2021. 12. 21. 22:42
    1) 이론의 배경
    Roe의 이론적 관심은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아주 이질적인 영역을 통합하는 데 있었다. 그는 직업의 전 영역을 신체적․심리적 변인이나 경험 등에서의 개인차와 관련지어 고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직업에 관한 그의 연구중 많은 것이 직업행동과 성격의 관계에 대한 것이었지만 직업행동에서 성격이 유일하고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Roe의 초기 경험과 대부분의 초기 연구는 임상심리학에 기초하며 유명한 예술가들이나 연구자들에 관한 임상적인 연구의 한 연장으로서 직업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Roe는 Maslow의 욕구위계론을 바탕으로 해서 직업과 기본욕구만족의 관련성을 논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성격이론중 Maslow의 이론이 가장 유용한 접근법이라고 생각하였다. Maslow의 욕구위계에서는 하위 욕구일수록 충족시키고자 하는 강도가 보다 강하다. Maslow는 이러한 욕구들이 선천적이고 본능적이지만 생리적인 욕구를 제외한 나머지 욕구들은 조절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사회에서 직업만큼 모든 수준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단일 상황은 흔치 않다. 이 사실은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의 경우 아주 명확하다. 동질집단과 일하는 것은 만족스러운 직업생활의 중요한 측면이며, 그 집단에 있는 다른 동료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수용받음으로써 자존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2) 이론의 내용
    직업의 전 영역을 조사하려면 직업을 일목요연하게 분류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기존의 분류체계들과는 다르게 Roe는 새로운 분류체계를 개발했다. 왜냐하면 기존의 직업분류는 논리적인 분류원리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즉, 어떤 경우에는 단계(level)와 유형(type)이 혼동되어 사용되었고, 또 다른 경우엔 많은 직업들이 누락되었다고 보았다. 직업사전(DOT)은 정교한 기호 체계를 가졌지만 유목화(grouping)에서 일관성이 부족하다. 그래서 미네소타 직업 평가 척도(Minnesota Occupational Rating Scales; MORS)를 제외하면 현존하는 분류체계들중 어느 것도 심리학적인 기반을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Roe는 MORS에서 힌트를 얻어 흥미에 대한 다양한 요인분석에 관심을 갖았다. 그는 흥미에 기초해서 직업을 여덟 개의 군집으로 나누고 각각의 군집에 알맞은 직업들의 목록을 작성했다. 직업활동과 관련된 인간관계의 특성과 직업활동강도에 기초한 연속선상에 직업들이 배열될 수 있으며, 연속선상에서 가까이 위치한 군집들이 떨어진 군집보다 인간관계의 특성과 강도면에서 더 유사하다고 설명하였다.  
    그 후 각 직업에서의 곤란도와 책무성을 고려하여 여덟 개의 단계(level)를 설정하여 8×8의 분류체계를 완성했는데 두 가지 단계를 탈락시키고 결국 8×6의 구조를 만들었다. 그가 제안한 8가지 직업군은 아래와 같다(Roe & Lunneborg, 1990).
    ① 서비스직(Service): 이 군집에 속하는 직업들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봉사하는 것과 관련 있다. 사회사업, 지도 및 원조 등이 이 군집에 속한다. 이 군집의 본질적인 요인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환경이다.
    ② 비지니스직(Business Contact): 이 군집에 속하는 직업은 일대일 만남을 통해 공산품, 투자 상품, 부동산 등을 판매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대인관계가 중요하나 타인을 도와주기보다는 어떤 행동을 취하도록 상대방을 설득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③ 단체직(Organization): 사업, 제조업, 행정에 종사하는 관리직 화이트칼라가 이 군집에 해당되며, 기업이나 조직, 또는 효율적인 기능과 주로 관련된 직업들이다. 인간관계의 질은 대개 형식화되어 있다.
    ④ 기술직(Technology): 상품과 재화의 생산, 유지, 운송과 관련된 직업을 포함하는 군집이다. 운송이나 정보통신과 관련된 직업뿐만 아니라 공학, 기능, 기계 무역과 연관된 직업들도 이 영역에 속한다. 대인관계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며 사물을 다루는 데 관심을 둔다.
    ⑤ 옥외활동직(Outdoor): 농산물, 수산자원, 지하자원, 임산물, 기타의 천연자원을 개발, 보존, 수확하거나 축산업 관련 직업들을 말한다. 기계화로 인해 이 군집에 속하던 많은 직업들이 군집4로 옮겨졌다. 대인관계는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는다. 
    ⑥ 과학직(Science): 기술직과는 달리 이 군집은 과학 이론과, 이론을 특정한 환경에 적용하는 것과 관련된다. 심리학이나 인류학과 같은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전혀 인간관계 지향이 아닌 물리학과 같은 과학적 연구에서도 보다 구체적인 인간관계에 호소하는 군집7과 관련이 있는 직업이 있다. 의학직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⑦ 일반문화직(General Culture): 이 군집의 직업들은 문화유산의 보존이나 전수와 관련이 있으며, 개인보다는 인류의 활동에 흥미가 있다. 교육, 언론, 법률, 성직, 언어학과 인문학이라 불리는 과목들에 관련된 직업들이 이 군집에 포함된다. 대부분의 초․중등학교 교사들은 이 군집에 속하나 고등교육기관의 교사들은 가르치는 교과에 따라 서로 다른 직업군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과학교사는 군집6, 예술교사는 군집8, 인류학 과목의 교사는 군집7에 속한다.
    ⑧ 예능직(Arts and Entertainment): 창조적인 예술이나 연예와 관련된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는 직업들이 여기에 속한다. 대부분의 경우 개인과 대중 또는 조직화된 한 집단과 대중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인간관계가 중요하나 군집1에서의 인간관계와 똑같은 특성을 지닌 것은 아니다. 
    각 군집은 다시 책임, 능력, 기술의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각각 여섯 단계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기준들 사이의 상관관계는 없으며, 책무성의 정도가 단계의 구분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책무성에는 결정을 내리는 횟수와 곤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도 포함된다. 각각의 단계들은 본질적으로 책무성의 연속선상에 존재한다(Roe & Lunneborg, 1990).
    ① 고급 전문관리(Professional and managerial 1): 이 단계는 중요한 사안에 대해 독립적인 책임을 지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개혁자, 창조자, 최고 경영관리자들을 포함한다. 이 단계의 직업들은 대체로 사회집단보다 더 높은 권위를 갖지는 않는다. 이 단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요하고 독립적이며 다양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둘째, 정책을 만든다. 셋째, 박사나 이에 준하는 정도의 교육을 받는다.
    ② 중급 전문관리(Professional and managerial 2): 고급단계와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자율성이 있으나 고급단계 보다는 더 좁은 영역에 대해서 덜 중요한 책임이 따른다. 단계 설정의 기준은 첫째, 중요도와 다양성의 측면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중간 수준의 책임을 진다. 둘째, 정책을 해석한다. 셋째, 석사학위 이상, 박사와 그에 준하는 정도의 교육보다는 낮은 수준의 교육을 받는다. 
    ③ 준 전문관리(Semiprofessional and small business): 단계 설정의 기준은 첫째, 타인에 대한 낮은 수준의 책임을 진다. 둘째, 정책을 적용하거나 오직 자신만을 위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셋째, 고등학교나 기술학교 또는 그에 준하는 정도의 교육 수준을 요구한다.
    ④ 숙련직(Skilled): 이 단계와 5, 6 단계의 구분은 고전적인 분류에 의한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견습이나 다른 특수한 훈련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⑤ 반숙련직(Semiskilled): 약간의 훈련과 경험을 요구하지만 4단계보다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훨씬 더 적은 자율과 주도권이 주어진다. 
    ⑥ 비숙련직(Unskilled): 특수한 훈련이나 교육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간단한 지시를 따르거나 단순한 반복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 이상을 요구하지 않는다. 
    3) 부모-자녀 관계와 직업선택
    초기의 경험은 주로 가정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Roe는 부모 행동에 대해 관심을 기울였다. 발달 초기의 부모 행동은 다음과 같이 개념화시킬 수 있다. 첫째, 자녀에 대한 애착은 과보호적이거나 과요구적으로 될 수 있다. 둘째, 자녀에 대한 회피는 감정적 무시와 거부로 표현된다. 셋째, 자녀에 대한 수용은 무관심한 수용과 애정적인 수용으로 나타난다. 이를 좀더 세분하여 기술하면 <표 1>과 같다.
    부모-자녀 상호작용 유형 특징
    A. 자녀에 대한 애착(Emotional concentration on the child)
    과보호적 분위기
    (Overprotecting climate)
    부모가 자식을 특별히 소중히 여기고 지나치게 보호하려 하며, 자식도 부모에게 의존하려고 한다. 이러한 부모들은 낮은 수준의 자녀요구는 즉시 들어주나, 상위의 요구는 아이의 행동이 부모나 사회의 기대에 일치할 때에만 들어준다. 과보호적인 분위기에서 자란 아이들은 훗날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일반적으로 동조적인 행동을 많이 나타낸다.
    과요구적 분위기
    (Overdemanding climate)
    자식이 부모의 요구를 받아들이거나 이에 부합하는 행동을 한 경우에 부모는 자녀를 사랑하고 귀히 여긴다. 부모는 자식이 무슨 일을 하든 남보다 뛰어나길 바란다. 그래서 자식에게 엄격한 훈련을 시키게 되고, 취학 후에는 우수한 성적을 받아오도록 무리한 요구를 한다.
    B. 자녀회피(Avoidance of the child)
    무시적 분위기
    (Neglecting climate)
    자녀와의 접촉 및 부모로서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자녀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 별로 노력하지 않는다. 자녀에 대한 관심이 적으나 감정적으로 거부하지는 않는다.
    거부적 분위기
    (Rejecting climate)
    자녀의 행복을 전적으로 무시하고 자녀들의 신체적․심리적 필요를 충족시켜 주려는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
    C. 자녀수용(Acceptance of the child)
    무관심한 분위기
    (Causal climate)
    부모가 자식을 수용하기는 하나 부모와 자녀 관계가 별로 밀착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자녀들의 필요나 욕구에 대해서는 비교적 민감하다.
    애정적 분위기
    (Loving climate)
    무관심한 분위기와 유사하나 그보다는 부모-자녀 관계가 더 튼튼하며, 부모는 자녀가 어떠한 것을 요구하든 들어주려고 노력하며 무관심한 분위기에 비하여 부모는 자녀에게 더욱 따뜻한 격려를 한다.
    직업군의 선택은 부모-자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욕구구조에 의해서 결정된다. 여기에서 욕구구조는 유전적 특성과 함께 어렸을 때 경험하는 좌절과 만족에 의해 형성되는데, 이러한 가설은 Maslow의 욕구이론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이다. 예를 들어 따뜻한 부모-자녀의 관계에서 성장한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어떠한 필요나 욕구가 있을 때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서 그것을 채우는 독특한 욕구충족 방식을 배우게 되는데, 이것이 결국 인간 지향적인(person-oriented) 성격을 형성하도록 하며, 나아가서는 직업선택에 반영된다. 그 결과 그들은 인간지향적인 직업(서비스직, 비즈니스직, 단체직, 문화직, 예능직)을 선택하려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차가운 부모-자녀의 관계에서 성장한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부모의 자상한 배려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자랐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부모나 주위 사람의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요청해도 대부분 들어주지 않으므로) 사람과의 접촉이 이뤄지지 않는 다른 수단을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그 결과 그들은 자연히 비인간 지향적인(nonperson-oriented) 직업(기술직, 옥외활동직, 과학직)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4) 평가
    Roe는 성격과 직업분류를 통합하는 업적을 남겼고, 독특한 방식으로 직업을 분류하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부모-자녀 관계를 측정하는 알맞은 도구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Siegelman과 함께 앞에 제시된 분류체계에 기초하여 부모-자녀 관계 질문지(Parent-Child Relations Questionnaire; PCR I)를 개발하기도 하였다. 질문지 결과의 분석을 통해서 세 가지 요인이 밝혀졌는데, 양극 요인으로 애정-거부(Loving-Rejecting; LR), 무관심-요구(Casual-Demanding; CD)가 있으며, 지나친 주의(Overt attention; O)는 단극 요인이다. LR 요인과 O 요인만이 개인의 관심에 영향을 준다고 추정되었다. 
    그러나 Roe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첫째, 실증적인 근거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비록 Roe의 이론을 반박할 만한 증거는 없지만, 그의 이론이 추리적인 것이기 때문에, Roe 자신도 그의 이론적 가정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가 거의 없음을 인정하고 있다.
    둘째, Roe의 이론은 검증하기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부모-자녀의 관계는 Roe의 이론처럼 획일적이거나 단순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부모-자녀의 관계는 자녀가 발달과정 동안 내내 동일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한 부모라 하더라도 자녀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태도가 각기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진로상담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Roe는 실제적인 적용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단지 이론만을 공식화하는데 집중하였다고 하였지만, 실제적인 적용성의 결여로 인해 이론의 발달에 단점으로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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