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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lland의 인성이론
    카테고리 없음 2021. 12. 21. 22:46
    1) 이론의 배경
    Holland가 진로이론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1940년대 중반에 모병면접자로 있었던 군복무기로 추정된다. 그 시기에 Holland는 상대적으로 사람들을 몇몇 소수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가정했다. 그 후 학생, 신체장애자, 정신질환자 등에 대한 상담자로서의 다양한 경험은 그 당시에는 일반적이지 않았던 이러한 생각을 더욱 강화시켜주었다. 
    Holland는 여러 번에 걸쳐 그의 이론을 고쳤다. 그러나 성격과 직업환경에 대한 그의 인성이론을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새로운 개념과 개념들을 재조직하여 그의 이론을 명료하게 하고 확장시키는 동안 일관성을 유지하였다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진로에 관해서 가지고 있는 일상적인 문제, 특히 진로결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을 전개하려고 하였다. 그는 특히 안정성 및 진로변경과 관련된 개인-환경특성에 대한 설명을 찾는데 흥미가 있었다. 이러한 진로결정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진로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한 타당한 절차로 평가된다. 그는 �단순하고, 경제적이고, 실제적인 측정�을 토대로 이론을 단순화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Holland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직업적 흥미는 일반적으로 성격이라고 불리는 것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개인의 직업적 흥미에 대한 설명은 곧 개인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다.� 
    2) 이론의 내용 
    성격에 관한 Holland의 연구는 유형론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각 개인은 여섯 가지 기본 성격유형중의 하나와 유사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여섯 가지 성격유형이 있듯이 여섯 가지 환경유형이 있는데, 이것도 성격과 같이 확실한 속성과 특성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환경은 환경에 속해있는 사람들에 의해 특징이 나타난다. 예컨대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성격유형은 기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의 성격유형과 다르다는 것이다. 
    (1) 기본가정
    Holland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Holland, 1985). 
    첫째,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가지 유형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실재적(Realistic), 탐구적(Investigative), 예술적(Artistic) 사회적(Social), 설득적(Enterprising), 관습적(Conventional).� 머릿글자 RIASEC는 여섯 가지 유형의 이름과 순서를 기억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여섯 가지 종류의 환경이 있다: “실재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 일반적으로 각 환경에는 그 성격유형에 일치하는 사람들이 머물고 있다. 
    셋째,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하고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넷째,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사람의 성격과 그 사람의 직업환경에 대한 지식은 진로선택, 직업변경, 직업적 성취감 등에 관해서 중요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2) 여섯 가지 유형 
    처음에 Holland는 사람이 여섯 가지 유형중의 단 하나에 속하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론을 수정할 때, 여섯 가지 유형중의 하나가 사람을 우세하게 지배하지만, 하위유형 또는 성격패턴이 있다고 제안하였다. 이것은 보다 타당한 설명을 제공해 준다. 개인의 완벽한 프로파일은 여섯 가지 유형의 특성을 모두 포함할 것이다. 그러나 하위유형은 개인에게서 발견되는 아주 우세한 유형 세 개를 기초로 전개된다. 따라서 SAE라고 부르는 하위유형은 순서대로 사회적, 예술적, 설득적 특성을 가진 사람을 기술한다. 그래서 Holland의 프로파일은 “3개 코드”라고 불리운다.
    3개 코드는 개인이 환경을 다루기 위한 다양한 범주의 전략을 알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유용하다. 각 유형에 관계되는 특성들에는 좋아하는 것뿐만 아니라  싫어하는 것들도 있다. 각 유형별 집단의 멤버들은 어떤 종류의 활동들은 선호하고 다른 종류의 활동들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여섯 가지 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Holland, 1992).
    실재적 유형
    (Realistic type)
    남성적이고, 솔직하고, 성실하며, 검소하고, 지구력이 있고,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소박하고, 말이 적으며, 고집이 있고, 직선적이며, 단순하다.
    분명하고, 질서정연하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대상이나 연장, 기계, 동물들을 조작하는 활동 내지는 신체적 기술들을 좋아하는 반면, 교육적인 활동이나 치료적인 활동은 좋아하지 않는다.
    기술자, 자동차 및 항공기 조종사, 정비사, 농부, 엔지니어, 전기․기계기사, 운동선수 등
    탐구적 유형
    (Investigative type)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분석적․합리적이며, 정확하고, 지적호기심이 많으며, 비판적․내성적이고, 수줍음을 잘 타며, 신중하다.
    관찰적․상징적․체계적으로 물리적․생물학적․문화적 현상을 탐구하는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지만, 사회적이고 반복적인 활동들에는 관심이 부족한 면이 있다.
    과학자, 생물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지질학자, 의료기술자, 의사 등
    예술적 유형
    (Artistic type)
    상상력과 감수성이 풍부하며, 자유분방하며, 개방적이다. 또한 감정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개성이 강한 반면, 협동적이지는 않다.
    예술적 창조와 표현, 변화와 다양성을 좋아하고,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한다. 모호하고,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을 좋아하지만, 명쾌하고,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활동에는 흥미가 없다.
    예술가, 작곡가, 음악가, 무대감독, 작가, 배우, 소설가, 미술가, 무용가, 디자이너 등
    사회적 유형
    (Social type)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며,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남을 잘 도와주고, 봉사적이며, 감정적이고, 이상주의적이다.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도와주고, 치료해 주고, 봉사하는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지만, 기계․도구․물질과 함께 명쾌하고,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인 활동에는 흥미가 없다.
    사회복지가, 교육자, 간호사, 유치원 교사, 종교지도자, 상담가, 임상치료가, 언어치료사 등
    설득적 유형
    (Enterprising type)
    지배적이고, 통솔력․지도력이 있으며, 말을 잘하고, 설득적이며, 경쟁적이고, 야심적이며, 외향적이고, 낙관적이고, 열성적이다.
    조직의 목적과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그리고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을 선도․계획․통제․관리하는 일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위신․인정․권위를 얻는 활동을 좋아하지만 관찰적․상징적․체계적 활동에는 흥미가 없다.
    기업경영인, 정치가, 판사, 영업사원, 상품구매인, 보험회사원, 판매원, 관리자, 연출가 등
    관습적 유형
    (Conventional type)
    정확하고, 빈틈이 없고, 조심성이 있으며, 세밀하고, 계획성이 있으며, 변화를 좋아하지 않으며, 완고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들을 기록, 정리, 조직하는 일을 좋아하고, 체계적인 작업환경에서 사무적, 계산적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그러나 창의적, 자율적이며 모험적, 비체계적인 활동은 매우 혼란을 느낀다.
    공인회계사, 경제분석가, 은행원, 세무사, 경리사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감사원, 안전관리사, 사서, 법무사 등
    첫째, 실재적 유형은 기계, 도구, 동물에 관한 체계적인 조작활동을 좋아한다. 이 유형의 사람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실재적인 유형에 속하는 전형적인 직업은 기술자이다.
    둘째, 탐구적 유형은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조직적이며 정확하다. 그러나 이들은 흔히 리더쉽 기술이 부족하다. 대표적인 직업은 과학자이다.
    셋째, 예술적 유형은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이다. 이들은 규범적인 기술이 부족하다. 음악가와 미술가가 대표적인 예술적인 유형이다.
    넷째, 사회적 유형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지만 도구와 기계를 포함하는 질서정연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싫어한다. 사회적인 유형은 기계적이고 과학적인 능력이 부족하다. 사회복지가, 교육자, 상담가는 사회적인 유형이다.
    다섯째, 설득적 유형은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작하는 활동을 즐긴다. 그러나 상징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며 과학적 능력이 부족하다. 기업경영인, 정치가는 설득적 유형이다.
    여섯째, 관습적 유형은 체계적으로 자료를 잘 처리하고 기록을 정리하거나 자료를 재생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 대신 심미적 활동은 피한다. 경리사원, 사서 등이 이에 속하는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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