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신 분석 상담 이론- 3.성격의 역동성
    카테고리 없음 2021. 12. 21. 23:03

    한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신적 에너지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ID, EGO, SUPER-EGO에게 어떻게 분배되고 활용되는가를 연구하였다. (에너지 보존의 법칙 적용)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

    본능은 신체 조직상의 욕구에 의하여 야기되는 흥분 상태가 소망의 형태로 나타난다.

    자기 보존적 본능 삶의 본능 (Eros)

    - 성본능 - 에너지 (LibidO) - 생명 유지 발전, 사랑, 종족 번창

    성적 본능 죽음의 본능 (Thanatos) - 파괴의 본능 - 잔인성, 공격성, 자살, 살인

     

    (2) 불안

    자아는 원욕과 현실, 초자아간을 적절하게 중재하여 원욕의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 시켜 주면서 한편으로는 현실을 고려해야 하고 또한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에 의한 제한을 받아들여야 한다.

     

    신경증적 불안 : 억압된 욕구나 충동들 특히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 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 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 본능으로부터 위험을 지각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현실에 기초해서 형성된다.(불안의 원인을 개인이 의식하지 못한다.)

     

    현실적 불안 :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 일종의 두려움 이다. (외부 세계의 위험을 지각함으로써 야기되는 고통스러운 정서적 경험)

     

    도덕적 불안 : 초자아가 강한 사람이 도덕률에 위배되는 행동이나 생 각만으로도 죄의식을 느끼고 불안을 경험한다. ( 양심의 두려움 )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

     

    댓글

Designed by Tistory.